지금까지 미국의 프리미엄 버거 브랜드 쉐이크쉑 shake shack을 국내에서는 만날 수 없어 해외 여행을 가서 경험하신 분들이 많죠?
그 경험을 바탕으로 기억을 되살리고 싶던 찰라에 국내 오픈 소식이 들려 반가워 하는 친구들이 많더라구요.
오늘은 쉐이크쉑 shake shack의 국내 오픈과 관련한 궁금증 8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호기심을 해소해드리려 합니다.
1. 쉐이크쉑 shake shack이 뭔가요?
쉐이크쉑 shake shack은 미국의 프리미엄 버거 브랜드입니다. 요즘은 패스트 캐쥬얼 레스토랑 체인이라고도 표현하는데요. 미국의 뉴욕시를 기반으로 사업을 진행하는데 원래는 메디슨 스퀘어 공원의 핫도그를 파는 수레에서 시작했습니다. 쉐이크쉑은 미국 유명 외식기업인 ‘유니언 호스피탤러티 그룹’의 회장인 대니 마이어(Danny Meyer)가 창업자인데요.
2001년 미국의 뉴욕 매디슨스퀘어 공원의 복구 기금 마련을 위해 사업을 시작해 핫도그 판매 성공을 기반으로 2004년 메디슨 스퀘어 공원 내 쉐이크쉡 1호점을 오픈했습니다. 뉴욕의 유명한 레스토랑 <유니언스퀘어 카페>와 같은 파인 다이닝(Fine Dining, 최고급 식당)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인기가 많아지자 뉴욕 스타일의 밀크쉐이크, 핫도그, 햄버거, 감자튀김 등으로 상품을 확장했고 2014년 말에 뉴욕 증시에 상장했습니다. 기업공개일에 뉴욕 증권거래소 앞에 푸드 트럭을 배치해 공짜 햄버거를 서빙한 이벤트도 유명합니다.
2. 국내 오픈은 언제인가요?
7월 22일입니다. 내일모레! 오전 11시에 국내 1호점이 문을 엽니다.
3. 국내 1호점은 어디인가요?
첫 매장인만큼 신경을 쓴 위치겠죠. 국내 1호점은 쉐이크쉑 강남점입니다. 위치는 강남대로 신논현역 인근이에요.
강남역에서 신논현역으로 가는 사이에 있습니다.
4. 국내 사업은 누가 담당하나요?
파리크라상, 파리바게트, 베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라그릴리아, 퀸즈파크 등의 외식 브랜드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유명하죠.
SPC 그룹입니다.
2015년 12월 SPC 그룹은 ‘쉐이크쉑 엔터프라이즈 인터내셔널社(Shake Shack Enterprises International, LLC)’와 한국 내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5. 국내 판매가격은 미국과 동일한가요?
요즘 온라인에서 많은 이야기가 회자되고 있는 주제죠.
SPC 그룹의 한국 쉐이크 쉑은 미국 현지와 동일한 수준으로 제품 가격을 책정해 고객들이 합리적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역별 물가 수준이나 구매력을 감안하지 않고 단순 환율 계산을 통한 비교만 해봤을 때 미국 가격보다 비싸고 아시아 최초 진입 국가인 일본보다는 저렴합니다.
- 쉑버거 (한국 vs. 미국 vs. 일본 원화 환산 가격) = 6,900원 vs. 6,792원 vs. 7,785원
- 스모크쉑 = 8,900원 vs. 8,781원 vs. 10,074원
- 슈롬버거 = 9,400원 vs. 8,974원 vs. 10,647원
- 핫도그 = 4,400원 vs. 4,237원 vs. 5,495원
- 감자튀김 = 3,900원 vs. 3,839원 vs. 4,808원
- 쉐이크 = 5,900원 vs. 6,792원 vs. 7,441원
* 1 USD = 1,180원 기준. 부가세(뉴욕기준) 8.8% 포함
* 100 JPY = 1,060원 기준, 부가세 8% 포함
** 환율은 2016년 상반기 평균 환율 기준
6. 쉐이크쉑 shake shack의 해외 진출 현황은?
미국에서의 폭발적인 인기를 시작으로 영국, 중동, 러시아, 터키, 일본 등에 진출했는데요.
아시아에서는 두번째 진출 국가가 우리나라에요. 우리나라 까지 포함해 32개국에 진출하고 있네요.
주요 진출 도시는 Tokyo, London, Cardiff, Istanbul, Moscow, Beirut, Dubai, Abu Dhabi, Doha, Kuwait City, Riyadh, Manama, Jeddah 입니다.
7. 향후 국내사업 확장계획은?
국내 독점 사업권을 가진 SPC 그룹은 22일에 개점하는 1호점을 시작으로 2025년 까지 서울 명동, 홍대 등 주요 번화가를 중심으로 총 25개 이상으로 매장확대 전략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참고로 SPC 그룹의 작년 외식부문 매출 규모가 250억원인데 10년 뒤에는 2천억원 규모로 키울 것이라고 말하고 있어요.
8. 먹어봐야하나요? 차별화 전략은 무엇인가요?
쉐이크 쉑 shake shack은 호르몬과 항생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친환경 쇠고기 패티를 재료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맥도날드, 버거킹 등의 기존 대형 햄버거 패스트푸드 기업들보다 우수한 품질의 프리미엄 식재료를 통해 제품 차별화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아직 모르는 맛이라면? 경험해봐야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