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의 오버워치 소식을 듣고 '오랜만에 할만한 게임이 나왔나보네, 새로 데스크탑 맞출 사람이 좀 있겠는걸~' 예상하고 있었는데요.
이번주는 온통 닌텐도의 새 게임 '포켓몬 고'에 대한 이야기들이 이슈가 되고 있군요.
대단한 기세로 저의 호기심을 자극하길래 가지고 있던 궁금증을 해결할 겸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1. 포켓몬 고 Pokémon GO가 뭔가요?
- 노란 애완동물이 나오는 애니메이션 신작인가?
"포켓몬 고"는 위치 정보를 활용하여 현실 세계 그 자체를 무대로 포켓몬을 잡거나 교체, 배틀하는 등 새로운 체험을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모니터 안에서만 끝나지 않습니다. 플레이어는 실제로 집 밖으로 나가 포켓몬을 찾거나 다른 플레이어와 만나면서 즐길 수 있습니다. 원래 「포켓 몬스터」시리즈는 포켓몬 교환 및 배틀이라는 요소에 의해 플레이어끼리 이어지는 경험을 중요한 컨셉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포켓몬 고"는 그런 포켓몬의 세계를 더욱 넓혀 지금까지 이상으로 리얼과 가상을 오가며 즐길 수있는 게임입니다.
영상을 통해 쉽게 확인해보세요.
2. 포켓몬 고 Pokémon GO는 언제 출시하나요?
다만 게임 설치 후, 속초에서 즐기고 있는 플레이어도 있다는 풍문이 들리네요. (:
3. 포켓몬 고 Pokémon GO 지원 단말은?
안드로이드와 iOS 기기에 모두 다운로드, 설치가 가능합니다. Apple iOS 앱스토어의 해외계정을 이용하거나 Android 용 APK 설치를 통해 캐릭터 설정, tutorial 단계까지의 진행은 가능합니다만 아직 국내에서 즐기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4. 포켓몬 고 Pokémon GO 는 무료인가요?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대부분의 게임을 통해 우리가 돈을 지불하기도 하는 것처럼 게임 내에서 아이템을 구매해 효율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 부분 유료화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5. 외부 연동기기가 있다고 하던데, 꼭 필요한가요?
포켓몬 고는 스마트폰 만으로도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포켓몬 고 플러스 Pokémon GO Plus라고 하는 외부 연동 장치를 이용해 더 편한 플레이를 지원합니다.
이렇게 생겼어요.
포켓몬 고 플러스는 스마트폰의 화면을 계속 보고있지 않아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공하는데요. BLE(Bluetooth Low Energy) 통신 방식으로 스마트폰과 연계 해 인근지역 포켓몬 등장과 같은 게임 정보를 램프와 진동으로 알려줍니다. 버튼을 눌러 포켓몬을 잡는 기본 동작도 지원합니다.
참고로 가격은 3,500 JPY 수준.
6. 포켓몬 고 Pokémon GO 는 누가 만들었나요?
포켓몬 고 게임 컨텐츠의 개발사는 Niantic, Inc. 입니다. Niantic, Inc는 Google의 사내 벤처 프로젝트를 통해 시작한 회사인데요. 포켓몬 고는 포켓몬의 세계관을 표현하기 위해 GAME FREAK, Inc가 참여하고 포켓폰 고 플러스의 개발, 생산 협력을 위해 닌텐도 주식회사가 함께 진행한 프로젝트라고 하네요.
7. 포켓몬 고 Pokémon GO 게임 하나로 닌텐도 Nintendo의 주가가 상승했다 하던데, 도대체 얼마나 날아가고 있는거죠?
투자자들이 가장 큰 호기심을 가진 부분이겠죠, 주가가 얼마나 올랐을까요?
도쿄증시에서 닌텐도의 주가는 3 거래일 간 50% 이상 급등하고 있습니다. Wii 이후 조용하던 닌텐도의 운명이 바뀌고 있다, 라는 말도 들릴 정도입니다. 이제 새로 출시한 게임이니 매출에 얼마나 영향을 줄지는 미지수겠지만 지난 한주간 닌텐도의 시가총액은 120억 달러, 13.8조 원이나 불어난 상황입니다. 게다가 아직 꼭지점이 아닌 듯도 하다는 느낌적인 느낌~
8. 개발사인 Niantic, Inc.은 어떤 회사인가요?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Google의 사내 벤처 프로젝트로 시작한 Niantic은 간단히 말해 AR 기반 게임제작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0년에 설립, 미국 샌프란시스코 베이스, 증강현실 전문업체. Niantic은 미국의 골드러쉬 시대 샌프란시스코를 오가던 포경선 이름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회사 로고도 이렇게 생겼습니다.
포경선에 열기구가 달린 형태입니다.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포켓몬 고를 즐기기 전에 Niantic의 게임을 즐겨보려면 Ingress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GPS 기반 증강현실을 통해 플레이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포켓몬 고와 닮은 점이 있습니다. 무려 전세계를 무대로 한 땅따먹기 게임이라는~
9. 닌텐도 Nintendo의 시가총액 상승 수준을 보니 개발사인 Niantic, Inc. 투자수익도 대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는 많이 받았나요?
Niantic의 대표인 존 한케 John Hanke는 구글 Google 에서 지도 서비스를 총괄하며 부사장 자리까지 올랐었는데요. 구글에서 AR 증강현실 전문 사내벤처로 Niantic을 설립하고 2015년 8월 구글이 지주회사 알파벳을 세우며 사업 정리를 할 때 자연스럽게 Spin off 했습니다. 그 후 포켓몬 컴퍼니와 닌텐도에 포켓몬 고 개발을 제안했다고 합니다.
작년 말까지 구글, 닌텐도, 포켓몬 컴퍼니로부터 2280만 달러 투자 받았고, 올해 2월에 500만 달러 시리즈 A 투자를 추가 유치, 현재까지 투자 유치 누적 금액은 2780만 달러, 약 319억 원 수준.
- 2015년 10월 6일, 시리즈 A, 2천만 USD, 구글/닌텐도/포켓몬 컴퍼니
- 2015년 12월 16일, 지분 투자, 280만 USD, -
- 2016년 2월 25일, 시리즈 A, 5백만 USD, Alsop Louie Partners/You and Mr Jones
10. 항상 이슈가 생기면 국내 테마주라는 것도 생기잖아요? 비슷한 현상이 감지되나요?
AR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 고의 선풍적인 인기가 감지되자 코스닥 시장에서도 꿈틀거리는 움직임이 있죠.
증강/가상현실 게임 관련주가 반사 효과로 급등했습니다.
1) 한빛소프트 +29.96%
2) 엠게임 +29.9%
3) 드래곤플라이 +23.01%
흥미로운 시장의 움직임은 모니터링 하면서 시장의 트렌드를 읽기로 하고
당분간 포켓몬 고 흥행을 감상해보시죠.
+ 유용한 정보들 얻게되면 저희에게도 알려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