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 체인파트너스 (chain partners)
국내소식[서울신문] 정부, 100억 투입… 상반기 ‘블록체인 발전계획’ 만든다http://naver.me/GGVJmmGo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7일 블록체인의 실태조사와 인력 양성 등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체계를 갖추겠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가상화폐 논란과 별개로 블록체인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게 과기정통부의 입장”이라며 “올해 블록체인 정부 지원 예산을 대폭 확대해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의 원년’으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가상화폐 금지' 장관 발언 1주일...한발 물러선 법무부http://naver.me/xnMdxV64지난 11일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쇄하는 법안을 마련하겠다던 법무부의 강경한 입장이 다소 흔들리고 있다. 특히 "확정된 바 없다"는 청와대의 교통정리 이후 기존 강경 입장은 힘이 떨어지고 "타부처와 조율하겠다"는 입장으로 한발 물러선 모양새다.
[매일경제] 김동연 경제부총리 "블록체인은 가상화폐와 달라…4차산업혁명 이끌 기반중 하나" http://naver.me/5ZwrdcCI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은 17일 경기 용인시 현대·기아차 마북 환경기술연구소·인재개발원에서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등과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블록체인의 경우 4차 산업 기반 기술 중 하나로 많이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가상화폐와 같은 게 아니다"며 "물류·보안·산업 등 기반 기술로 여러 곳에 쓰이기 때문에 어떻게 할 것인지 균형 있게 보겠다"고 말했다.
[한국일보] “화폐 없는 블록체인은 모순” vs “가상화폐는 계속 존재해 와”http://naver.me/xaDKGCiu17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발언은 ‘가상화폐에 대해선 거래소 폐쇄를 포함한 강력 규제책을 마련하고 가상화폐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은 육성하겠다’는 현 정부의 기조를 그대로 보여준다. 하지만 정보기술(IT) 업계에서는 ‘가상화폐-블록체인 분리 대응’이 어불성설이라고 반발한다. 이를 두고 업계와 학계 전문가들의 의견도 팽팽히 맞서고 있어 혼란이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가상화폐 신규투자 문 열까 말까…'실명제' 앞두고 고민빠진 정부http://naver.me/GOOYcd7v보름 뒤로 예정된 가상 화폐(암호 화폐) ‘거래 실명제’ 시행을 앞두고 정부가 고민에 빠졌다. 그간 정부 규제에 가로막혔던 신규 투자 수요가 실명 확인 시스템 이용을 전제로 다시 가상 화폐 거래 시장에 유입될 수 있어서다. 특히 최근 가상 화폐 시세가 폭락하는 등 시장 환경이 급변하자 신규 투자 유입을 어느 정도까지 용인해야 할지 금융 당국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실명 거래 시스템을 구축해온 은행도 정부 눈치만 보고 있다.
[서울경제] "가상화폐로 혼돈 빠진 韓...블록체인 활용 논의는 뒷전 밀려"http://naver.me/xQmspoRI최근 가상화폐를 둘러싼 정부의 규제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거래세를 포함한 보다 폭넓은 논의와 적정 수준의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3년 전부터 블록체인 관련 생태계를 조성한 싱가포르처럼 시장 참여자들이 심도 있는 논의와 타협을 바탕으로 산업발전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관련기사[서울경제] "블록체인은 자본주의 새모델 만들 자산"http://naver.me/5R2UZyZk
[서울경제] 김서준 해시드 대표 “블록체인 활성화 위해 규제 필요”
[매일경제] 뉴스룸
, 유시민 vs 정재승 18일 긴급토론 편성 가상화폐 신세계인가 신기루인가
http://naver.me/G0Ro394RJTBC에 따르면 '뉴스룸'은 가상화폐 광풍에 대한 해법을 찾고자 18일 오후 9시 20분부터 뉴스에 이어서 긴급토론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패널로는 우선 가상화폐 문제를 놓고 장외설전을 벌여 주목 받은 유시민 작가와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가 출연한다. 가상화폐에 대해 ‘튤립버블에 버금가는 한탕주의’라는 유작가와 ‘기술적 진화를 잘 모르는 사람들의 지나친 걱정’이라는 정재승 교수. 이번 긴급토론은 두 사람이 예능프로그램이 아닌 토론 무대에서 처음 마주하는 자리이다.
[뉴스핌] SK텔레콤, 블록체인조직 신설... 융합 신사업 '속도'http://m.newspim.com/news/view/20180117000078SK텔레콤(사장 박정호) 전문조직을 신설하고 블록체인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5G,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미래 먹거리 사업과 연동, 보안성 확보 및 기술 시너지 효과를 노린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은 지난해말 발표된 조직개편안에 따라 올초부터 블록체인사업개발유닛(블록체인유닛)을 신설한 것으로 17일 확인됐다.
[조선비즈] 우리銀, 리플 블록체인 활용한 해외송금 2차 테스트…"성공해도 도입시기 빨라야 연말"http://naver.me/GwgKked5우리은행이 미국 스타트업 회사 '리플'의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해외송금 2차 테스트를 진행한다. 이번 테스트에서 우리은행은 일본은행 3곳과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해외 송금을 진행하고 해당 거래가 정확히 진행됐는지 등을 확인한다.
[디지털타임스] 금투업권, 블록체인 기반 신사업 잇단 추진 http://naver.me/FXRp46A3금융투자업체들이 4차산업혁명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을 활용한 새로운 사업모델을 모색하고 있다. 지난해 구축한 블록체인 기반 공동인증 체계 'CHAIN ID'를 고도화하고 증권업무에 확대 적용하는 동시에 타 사업체와의 제휴도 검토하고 있다.
[아이뉴스24] 복권시스템에도 블록체인 적용된다http://naver.me/I5tQR05y오는 12월 2일부터 복권사업을 수행하는 새로운 사업자는 전자복권시스템 구축 시 블록체인을 적용해야 한다. 17일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복권 수탁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서(RFP)'에 전자복권시스템 부문에 블록체인과 암호화 연동 규격을 추가해 복권게임을 개발하도록 명시했다.
[더리더]가상화폐거래소, 블록체인 스타트업 실질적인 지원 나서http://m.theleader.mt.co.kr/view.html?no=2018011717047826913&sec=L0806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4989'를 운영하고 있는 (주)케이제이피테크, 대표 박성규가 블록체인 관련 스타트업의 창업을 지원하기로 하고, 블록체인 스타트업에게 창업공간과 각종 멘토링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
해외소식[한국경제] 머스크-IBM 블록체인 합작사 만든다http://naver.me/x2IJ3ETU세계 최대 해운회사 AP묄러머스크가 IBM과 손잡고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물류플랫폼을 개발한다. 파이낸셜타임스는 16일(현지시간) 머스크가 기업들의 공급망 개선을 위해 IBM과 합작벤처사를 설립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 합작사는 미국 뉴욕에서 사업을 시작하며 일부 국가 규제당국의 승인을 받는 대로 6개월 안에 블록체인 기반 물류시스템을 가동할 계획이다.
뉴스핌 SEC "이름에 '블록체인' 빼라"...최초 블록체인ETF 데뷔http://m.newspim.com/news/view/20180117000242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투자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과 관련된 상장지수펀드(ETF)가 최초로 출시될 예정이다. 특히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과열을 의식해 해당 ETF명에서 “블록체인” 단어 사용을 금지해 주목된다.
인벤 "스팀에 중고거래가 생긴다면?"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로봇 캐시' 등장 http://naver.me/FWCXHAtW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 웨이스트랜드, 바즈테일 시리즈의 개발자이자 인엑자일 엔터테인먼트의 대표 '브라이언 파고'가 자신이 설립한 게임 플랫폼 서비스 '로봇 캐시(Robot Cache)'를 공개했다. 브라이언 파고는 자사 플랫폼의 강점으로 최근 가상화폐와 함께 주목받는 데이터 위변조 방지 기술인 블록체인을 도입해 게임 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토큰 채굴, 안전한 거래 등 최신 기술을 강조했다.
[연합뉴스] 중국 선전거래소, '블록체인'으로 주가 띄우는 기업 처벌한다http://naver.me/xzkItdDt'중국의 나스닥'으로 불리는 중국 선전(深천<土+川>)거래소가 가상화폐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을 이용해 주가를 띄우는 기업을 처벌한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7일 보도했다. 선전거래소는 이날 공식 위챗(微信·중국판 카카오톡) 계정에 "우리는 블록체인 기술을 경영에 도입한다고 발표한 기업들을 조사할 것이며, 이 기술이 실제로 이 기업들의 매출 증대에 기여했는지 밝혀낼 것"이라고 발표했다.
--인터뷰[매일경제]"블록체인사회 기틀 마련하겠다"http://naver.me/FRdGkFf2진대제 블록체인협회장 첫 회의 입장
[서울경제] 창펑자오 바이낸스 대표 "가상화폐-블록체인 분리할 수 없어... 시장 잘 굴러가게 적절한 규제 필요"http://naver.me/55Bpz8Aw세계2위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청펑자오 대표
[동아일보] 김소영 “버블로 보여, 언젠가는 터진다” 박한우 “블록체인 초기단계… 미래 봐야” http://naver.me/FDB45Gri디지털융합 박한우 교수-금융경제 김소영 교수 대담
[벤처스퀘어] 돈 탭스콧 대표 “ICO 금지, 블록체인 기술 발전 막는 일”http://www.venturesquare.net/758655블록체인 혁명 저자이자 탭스콧그룹 CEO인 돈 탭스콧(Don Tapscott) 대표 인터뷰
--리포트[한겨레] 가상통화는 ‘블록체인 미래세상’의 시작일 뿐 http://naver.me/GNjrZWsF가상통화 규제 대책을 놓고 지난주 정부 부처가 제각각 목소리를 내면서 혼란을 부추겼다. 학계 전문가들과 벤처기업 창업자들은 에스엔에스(SNS)에서 이런 정부를 조롱한다. 그러나 가상통화는 블록체인 기술이 몰고 올 미래 세상의 일부가 보인 것에 불과하다. 제2, 제3의 가상통화 사례가 밀려올 수 있다.
파이낸셜뉴스 해운·물류 ‘서류’ 없앤 블록체인…송금시 공인인증서도 대체http://naver.me/Gk6F7rNH블록체인이 적용된 금융 송금서비스, 물류 운송서비스 등이 눈앞의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은 거래를 간소화하고 정보의 투명성·보안성이 높아 모든 산업에 무궁무진하게 활용될 수 있고 상용화 서비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칼럼헤럴드경제식언과 시장개입 이래도 되나 http://naver.me/53WRZ277윤재섭 산업투자섹션 에디터
이데일리가상화폐 거품 자초한 정부의 오버액션 http://naver.me/GLj2g8c0이정훈 이데일리 기자
--행사(없음)
블록체인 뉴스모아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