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브리핑 4/27
2018-04-27 뉴스브리핑 by 코등학생
* 주요뉴스
[삼성, 채굴 칩 수요 증가로 1분기 실적 58%↑]
26일(현지시각) 코인데스크 보도에 따르면 이날 진행된 2018년 1분기 실적보고에서 삼성은 암호화폐 채굴 칩 매출에 힘입어 15조6,000억원의 영업 이익을 냈다고 발표했다.
삼성은 올해 1분기 60조5,600억원의 매출, 15조6,400억원의 영업 이익을 달성했다. 비트코인 채굴에 사용되는 그래픽 메모리칩의 수요 증가로 주력 상품인 스마트폰 수요 약화의 영향이 상쇄되었다는 해석이다. 이러한 수치 변화는 지난 2월 암호화폐 채굴산업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8nm 및 11nm 프로세서를 생산하고 있다고 발표한 직후 나타나기 시작했다.
https://bit.ly/2Kk1TEa
[오픈블록체인산업협회 창립…"블록체인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할 것"]
국내 블록체인 산업계, 학계, 관련기관들이 참여하는 오픈블록체인산업협회(이하 협회) 창립총회가 27일 한국과학기술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총회는 설립취지 채택과 협회장 선임, 사업 계획 소개 등으로 진행됐으며, 회원사 46개사 가운데 34개사가 참석했다.
창립된 협회는 국내 블록체인 기업 및 단체 46곳이 참여하고 있다. 회장사는 SK텔레콤이 맡고 있으며, LG U+, 카카오,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펜텀코리아 총 5곳이 부회장사로 참여 중이다.
https://bit.ly/2Kh6ozr
[빗썸은 왜 4개월 만에 외부 영입 대표를 교체했을까]
빗썸을 운영하는 비티씨코리아닷컴은 전수용, 김재욱 공동대표 체제를 허백영 단독대표 체제로 전환한다고 26일 밝혔다. 하지만 전수용 공동대표의 경우 지난해 12월 29일에 취임해 불과 4개월만에 교체돼 의문이 남는다. 전수용 대표는 상장사인 NHN엔터테인먼트의 부회장을 역임하며 모바일 결제서비스인 페이코의 성장을 이끈 인물이다. 지난해 업계 1,2위 거래소인 빗썸과 업비트가 각각 인터넷 업계의 대표 기업의 경영진이었던 전수용 대표와 이석우 전 카카오 대표(현 업비트 대표)를 영입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빗썸 관계자는 코인데스크코리아와의 통화에서 “(신임 대표로 내정된 허백영 이사가) 선진 금융사에 근무한 경험과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암호화폐 거래소의 경쟁 우위를 이어나가는 데 적임자라는 판단으로 이사회에서 내정됐다”며 “전수용 공동대표는 사내이사로서 핀테크 및 블록체인 신사업 총괄 업무를 지속적으로 맡는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 4월11일에 임시 주총을 열어 허 신임대표를 사내이사로 선임했고, 지난주에 이사회에서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덧붙였다.
https://bit.ly/2r4goTT
[비탈릭 단독 인터뷰, “PoS 구현될 수 없다면 블록체인 산업을 떠날 수 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는 비트코인이 현재 80% 완성되었다고 생각한다. 반면 이더리움 커뮤니티는 이더리움이 30% 밖에 완성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비탈릭은 이더리움이 완성될 때까지 갈길이 멀다고 말했다. 근본적으로 ‘사토시 나카모토가 설계한 비트코인은 이미 혁신이다’라고 생각하는 비트코인 진영과는 달리, 이더리움은 ‘혁신은 이제 시작이다’라고 생각했다.
그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핵심적인 차이를 계산기와 스마트폰에 비교하며, “미리 정해진 도구만을 이용할 수 있는 비트코인 블록체인과는 달리, 이더리움은 직접 그 도구를 만들 수 있다”라고 말했다. 단순한 가치의 이동 수단으로 기능이 한정되었던 1세대 블록체인 비트코인을 넘어서, 이더리움이 할 수 있는 것은 코드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것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비탈릭은 이더리움이 ‘소수를 위한 블록체인’이 아닌 ‘모두를 위한 블록체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것을 명확하게 밝혔다.
https://bit.ly/2r9bqGj
[비탈릭 부테린, 코인데스크 주최 블록체인 컨퍼런스에 ‘보이콧’ 선언]
비탈릭 부테린은 4월26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코인데스크>의 컨센서스 2018 컨퍼런스를 보이콧한다. 다른 사람들도 같은 행동을 하도록 강력하게 격려한다”라는 게시물을 올렸다.
비탈릭 부테린은 해당 트윗에서 보이콧 이유에 대해 “<코인데스크>가 신중하지 못하게 스캠(사기)과 연루돼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 해당 뉴스 사이트가 최근 보도한 기사에 스캠성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가 결려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 현재 이 링크는 삭제된 상태다.
https://bit.ly/2HB5oEf
[블록체인 이용한 '현금 없는 경제’, 정부 중앙은행의 수용 가능성은?]
미국 정부가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전자 장부(레저)를 토대로 P2P 디지털 통화를 제공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이는 현재 스웨덴에서 찾아볼 수 있는 형태와 유사한 ‘현금 없는 경제’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가 된다. 또한 기존 ‘현금 기반 경제 시스템’을 보완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스웨덴의 경우 최근 몇 년간 유통되는 현금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급감했다. 현재 1.2% 미만에 불과하다. UC산타바바라(University of California at Santa Barbara)의 로드 가렛(Rod Garret) 경제학 교수는 “스웨덴에서 현금이 사라지고 있다. 현금을 받지 않거나, 현금을 취급하지 않는 기업과 은행이 많다”라고 말했다.
가렛은 “은행은 우리 경제에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이라면 모두 상업은행을 이용한다. 우리는 이런 기능과 역할이 모두 사라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중앙은행이 디지털 기반의 통화를 제공할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기존 통화를 보완하는 방법으로 디지털 통화를 제공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중앙은행이 이를 제공하는 개념에 상반되는(반하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https://bit.ly/2r4qJyT
[판테라 CEO “비트코인, 지금이 ‘절대적 매수’ 타이밍”]
1백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 자산을 운용하는 헤지펀트 판테라 캐피털 매니지먼트(Pantera Capital Management)의 CEO 댄 모어헤드(Dan Morehead)가 “지금이 비트코인의 ‘절대적 매수(screaming buy)’ 타이밍”이라고 27일(현지시각)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밝혔다.
모어헤드는 비트코인 투자가 운용 자산의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단일 암호화폐 중 ‘아이콘(ICO)’에 가장 많이 투자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이콘은 다양한 블록체인과 연결하여 특정 커뮤니티를 넘어서 사용할 수 있는 알트코인이다.
모어헤드는 “12개월 안에 비트코인 가격이 회복되어 새로운 기록을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암호화폐는 계속 다양해지고 더 많은 활용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다. 현재 4천억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 시장은 4조 달러까지 성장할 수 있으며, 40조 달러 수준까지도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덧붙여 "향후 10년을 두고 예측한 것이다. 하룻밤만에 일어날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https://bit.ly/2HwuaK0
[코스모스의 가치에대한 이해]
코스모스는 대체로 여러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상호 운영성(Interoperability) 솔루션’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상호 운영성은 코스모스 팀이 추구하는 목표 중 하나이며, 코스모스를 단순한 상호 운영성 솔루션으로 보고 있다면 코스모스의 중요한 핵심들을 놓친 것이다. 코스모스는 단순히 상호 운영성 솔루션 역할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젝트가 절대 아니다. 코스모스의 진정한 가치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기 위해 코스모스의 비전에 대해 처음부터 설명해보고자 한다.
코스모스의 핵심 요약 3가지 (Cosmos in 3 points)
텐더민트와 모듈화 된 코스모스-SDK를 사용해 누구나 고성능 블록체인을 쉽게 개발하게 만든다.
주권을 가진 페그존과 IBC를 통해 블록체인 간의 코인 전송을 가능하게 만든다.
수직적, 수평적 방법을 통해 확장성 있는 블록체인을 만든다.
https://bit.ly/2HWIDhF
[IBM, 블록체인 활용해 귀금속 산업계와 콜라보]
26일(현지시각) 코인텔레그래프는 IBM이 귀금속 산업계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완공품의 출처를 추적할 수 있는 파트너쉽을 체결했다고 보도했다.
귀금속 정제업체 사아히 리파이닝(Asahi Refining), 보석 소매업체 헬츠버그 다이아몬즈(Helzberg Diamonds), 귀금속 공급업체 리치가너(LeachGarner), 보석 제조업체인 리치라인 그룹(The Richline Group)이 연합하여 '트러스트체인 이니셔티브(The TrustChain Initiative)'를 발표했다.
트러스트체인 이니셔티브는 귀금속 공급경로의 투명성 개선을 목표로 한다. IBM의 블록체인 시스템과 하이퍼레저 프로젝트 기반으로 귀금속 및 다이아몬드의 원산지부터 소매점까지 모든 이동경로를 추적한다. 디지털 인증을 통해 제품의 가공과정과 이동경로를 전부 기록 및 추적할 수 있다.
https://bit.ly/2I3y4ah
[비트코인 1,700만 번째 비트코인 채굴 완료… 이제 400만 개 남았다]
시간이 지날수록 채굴 보상량이 줄어드는 비트코인, 사토시 나카모토는 비트코인 시스템에 ‘디지털 희소성’을 내장했다. 2009년 첫 비트코인이 채굴되고 약 9년이 넘게 지난 4월 26일, 1,700만 번째 비트코인이 성공적으로 채굴되었다.
이로써 발행될 모든 비트코인의 81%가 채굴되었으며, 약 400만 개(19%)만의 비트코인이 채굴이 가능해졌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반감기(Halving)’이라는 절차를 통해 21만 개 블록마다 채굴자들에게 부여하는 비트코인 보상량을 줄인다. 가장 최근 진행되었던 2016년 7월 반감기 이후, 채굴자들은 블록을 생성할 때마다 비트코인 12.5개를 보상으로 받았다.
https://bit.ly/2I06jS6
[마운트곡스 자금 위탁 관리자, 1,600억 원 상당 암호화폐 출금 정황 포착]
4월 26일 오전, 해당 대리인이 관리하고 있는 비트코인 계좌에서 총 16,000개의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가 출금된 정황이 포착되었다. 비트코인 2천 개씩 다수의 계좌에서 분산되어 보관되어있는 마운트곡스의 암호화폐는 출금되며 한 월렛에 통합되어 보관되고 있다.
과거에는, 해당 대리인이 약 4천억 원 상당의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를 12월부터 현금화한 것이 하락장의 원인이라는 주장도 제기되었었다.
이로써 마운트곡스 계좌에 남아있는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는 총 162,106 개이며, 현재 가격으로 약 1조 6천억 원 정도에 상하는 암호화폐 자산이다.
https://bit.ly/2HOLIAr
[바이낸스의 새로운 서비스, “크립토 잔돈도 돈된다”]
크립토 잔돈(crypto dust)은 아주 미량의 가치를 가지는 암호화폐로 그 가치가 거래 수수료보다 낮기 때문에 거래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크립토 잔돈의 가치는 최소 거래 제한보다 낮기 때문에, 보통은 사용자의 지갑에 쓸모없이 방치된다. 따라서 ‘dust’ 라고 부르는 것이다. 보통 크립토 잔돈은 0.001BTC보다 가치가 낮다.
바이낸스는 이렇게 놀고 있는 사용자의 쓸모없어 보이는 자산을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시한 것이다. 이제 바이낸스 사용자들은 크립토 잔돈을 BNB토큰으로 전환할 수 있다. BNB토큰은 바이낸스 거래소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거래소 전용 토큰이다.
이렇게 얻은 BNB토큰으로 사용자는 바이낸스 플랫폼 상에서 모든 거래에 대한 거래 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다. BNB토큰은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에 따르면, 현재(2018년 4월 26일 기준) 13.9달러(한화 15,012원)에 거래된다.
https://blockinpress.com/archives/4977
[비트코인의 선두자가 말하는 ‘암호화폐가 해결해야 할 세가지 핵심 과제’]
컴퓨터 공학자, 암호학자, 법률학자 그리고 비트코인의 선두자 닉 사보(Nick Szabo)는 암호화폐 생태계의 살아있는 전설 중 한 명이다. 그는 ‘스마트 컨트랙트’의 개념을 최초로 정의했으며, 비트코인 초창기부터 활발하게 활동을 해온 인물이다.
한동안 ‘사토시 나카모토’로 지목받아온 그는, 최근 일어난 마이이더월렛의 DNS 해킹 사건을 뒤돌아 보며 암호화폐가 해결해야 할 3가지 핵심 과제를 나열했다.
안정성 확보, DEX의 성장, 이중 계층 솔루션(Layer-two Solution)의 대중화
https://bit.ly/2HWJ4sj
[소니, 디지털 저작권 관리에 블록체인 활용]
26일(현지시각) 코인데스크의 보도에 따르면 소니는 미국 특허상표국(U.S. Patent and Trademark Office)에 '디지털 저작권 관리(Digital Rights Management)' 특허를 청원했다. 소니는 기존 디지털 저작권 관리 기술의 허점을 지적하며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혁신을 시도했다.
디지털 저작권 관리 시스템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구매 고객의 신원정보를 저장하고, 저작권 관리를 받는 디지털 제품에 대해 제한된 접근권을 제공한다. 소니는 디지털 저작권 관리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락커인 '울트라바이올렛(UltraViolet)'을 예시로 들었다.
https://tokenpost.kr/article-2408
[리플 “1분기 XRP 1800억원어치 판매” 전분기 대비 83% 폭증]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한 스타트업 리플은 지난 25일 회사 웹사이트에 올린 글에서 2018년 1분기 동안 총 1억 6,770만 달러(약1800억원)어치 XRP 토큰을 팔았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17년 4분기보다는 83% 늘어난 것이고, 전년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무려 2,400% 늘어난 것이다. 리플은 오랫동안 오픈소스 XRP 원장 개발에 힘을 쏟아 왔다. XRP 원장은 기업들이 사업에 활용할 수 있는 도구에 초점을 맞춘 블록체인 기술이다.
리플은 지난해 12월 “어떤 상황에서도 XRP 토큰 공급에 차질을 빚지 않게 해 불확실성을 줄이고자 한다”며, 총 550억 XRP 토큰을 조건부 날인 계좌를 뜻하는 에스크로 계좌(escrow account)에 예치했다. 리플은 올 1분기 이 가운데 약 3억 XRP 토큰을 빼내 XRP 생태계를 안정적으로 구축하는 데 투자했다고 밝혔다.
https://bit.ly/2HSzeYh
[비트코인 선물 거래량 최고치 경신...상승랠리 지속]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옵션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25일 거래량이 평균 거래량의 세 배 가량 폭등했다. 기관 투자자의 참여 및 안정된 투자심리가 거래량 폭등을 이끌었다는 해석이다.
케빈 다빗(Kevin Davitt) 옵션연구소 수석강사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일평균 비트코인 거래량이 6,600건 정도인데 어제는 그 세 배 정도 뛰었다”고 언급하며, “올해 1월에도 가격이 급등한 바 있지만 성질이 다르다. 당시에는 첫 옵션 동시 만기일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https://bit.ly/2JuVAfB
[통합 암호화폐 지갑 개발되나]
4월 25일 수요일, 분산 인터넷 스타트업 블록스택(Blockstack)과 거래 플랫폼 쉐이프시프트(ShapeShift)가 그들이다. 이들은 5만 달러의 상금을 주는 콘테스트를 개최하기로 발표했다. 시상 대상은 최고의 오픈 소스 통합 암호화폐 지갑을 만드는 개발자이다.
콘테스트 참가자들의 개발 결과는 사용자 경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측면에서 점검될 것이라 알려졌다.
콘테스트 참여자들은 블록스택의 인증, 저장 그리고 암호화 기술과 코인 거래에 사용될 셰이프시프트의 API를 조합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 통합 지갑을 6월 29일까지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통합 지갑은 지역의 모든 코인뿐 아니라 아직 개발되지 않은 코인에도 사용할 수 있게 제작될 예정이다.
https://bit.ly/2r18z26
[칩셋 제조사 AMD, “2018년 1분기 매출 10% 암호화폐 채굴로 발생했다”]
암호화폐 채굴 인기가 그래픽카드 제조사들과 반도체 업계의 수익 구조에도 영향일 끼치는 것으로 보인다. CPU와 그래픽카드 같은 컴퓨터 부품을 만드는 AMD는 이번 분기 매출 중 블록체인 시장에서 발생한 매출이 약 10%에 달한다고 밝혔다.
AMD의 데빈다르 쿠마르 CFO는 “게임 시장과 블록체인 시장의 성장이 라데온 제품군의 인기로 이어졌다고 판단한다. 블록체인 시장은 AMD 매출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https://bit.ly/2HwgxX0
[日금융청, 암호화폐 거래소 '민나노 비트코인'에 업무 개선 명령]
27일(현지시각) 비트코인닷컴은 암호화폐 거래소를 강력하게 규제 중인 일본 금융청이 민나노 암호화폐 거래소를 현장 점검한 후 행정 처벌 명령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민나노 암호화폐 거래소는 금융청의 규정을 준수하여 다음달 14일까지 서면 리포트를 제출해야 한다.
지난 11일, 일본 금융청은 일본 내 암호화폐 거래소의 등록 및 승인 절차에 대한 엄격한 심사 및 규제 실행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아직 승인 절차를 받지 않은 '준영업소'에 대해 초기 심사와 현장 점검 심사로 구성된 총 2차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https://bit.ly/2HQYkqJ
[우크라이나 신당 출범…"암호화폐 기부금만으로 활동"]
27일(현지시각) 비트코인닷컴의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에서 '신우익', '자유민주정치'를 외치는 정치세력인 '민주주의 군단(Democratic Horde)'이 출범했다. 이들은 경제 분야에 대한 국가의 통제 약화와 시민의 자유권 확대를 선언하며 모든 정치 자금을 암호화폐 기부금을 통해서만 충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당은 시민의 이익과 IT 회사 및 중소기업의 보호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향후 '인터넷 트롤링'을 통해 공약을 이행할 예정이다. 멤버들은 '오르크-위원회(Orc-Committee)'라 불리는 이들로, 우크라이나의 유명 블로거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https://bit.ly/2r4pRdQ
[OKEx 거래소, ERC20 입금 중단]
OKEx의 공지사항에 따르면, ‘BatchOverFlow’라는 버그를 통해 악의적인 사용자가 엄청난 양의 토큰을 생성하여 일반 주소로 입금했다.
이에 OKEx 측은 “이는 많은 ERC-20 토큰을 가격 조작에 취약하게 만든다. 유저들을 보호하기 위해 버그가 고쳐질 때까지 모든 ERC 20 토큰의 예금을 일시 중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https://bit.ly/2HwWeIR
[브라질 거래소 5억 원 이상 해킹.. 늦장 대응에 논란]
이번 사건의 원인은 거래소의 허술한 2단계 인증(2-Factor Authentication) 시스템이었다. 지난 3월부터 폭스비트 거래소의 보안 약점을 지적해왔던 사이버보안 전문가 레인드로 트린다데(Leandro Trindade)가 확인한 결과, 폭스비트는 2단계 인증 설정을 하나의 비밀번호만 입력해도 바꿀 수 있었다.
해커들은 폭스비트와 유사한 가짜 사이트로 유저들을 유인해 비밀번호를 탈취한 후, 2단계 인증 설정을 바꾸었다. 2단계 인증 설정이 바뀐 유저들은 본인들의 계정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고, 그 사이에 해커들은 유저들의 암호화폐를 빼내었다.
https://blockinpress.com/archives/4934
* 시장동향
Cryptocurrencies: 1591 / Markets: 10416
Market Cap: $415,826,080,037
24h Vol: $25,566,199,015
BTC Dominance: 38.0%
[전체 디지털 화폐 거래소 거래량 순위]
24시간 거래량 : 1,768,786 BTC
#1 bitFlyer 247,639.93 BTC 13.99 %
#2 OKEx 244,054.13 BTC 13.79 %
#3 Binance 231,772.64 BTC 13.09 %
#4 Upbit 197,783.95 BTC 11.17 %
#5 Huobi 166,031.83 BTC 9.38 %
#6 bithumb 120,541.73 BTC 6.81 %
#7 Bitfinex 113,729.33 BTC 6.43 %
[Top 30 Cryptocurrencies by Market Capitalization]
# Name Market Cap
1 Bitcoin $157,883,546,816
2 Ethereum $65,486,352,736
3 Ripple $33,054,819,272
4 Bitcoin Cash $23,853,368,406
5 EOS $12,397,273,573
6 Litecoin $8,475,696,597
7 Stellar $7,718,803,060
8 Cardano $7,565,882,162
9 IOTA $5,732,364,279
10 NEO $4,925,713,000
11 TRON $4,825,109,268
12 Monero $4,220,793,124
13 Dash $3,944,051,753
14 NEM $3,631,662,000
15 Tether $2,426,543,491
16 Ethereum Classic $2,098,386,102
17 VeChain $2,044,176,709
18 OmiseGO $1,909,777,378
19 Qtum $1,825,936,789
20 ICON $1,706,613,744
21 Binance Coin $1,654,054,872
22 Bitcoin Gold $1,303,031,437
23 Lisk $1,231,354,290
24 Zcash $1,128,032,004
25 Verge $1,086,553,623
26 Bytom $1,015,642,740
27 Bytecoin $1,007,276,560
28 Siacoin $984,147,634
29 Steem $971,317,634
30 Nano $968,006,182
뉴스리딩 텔레구독 https://t.me/socialsaveNR
소셜세이브 공지구독 https://t.me/socialsave1
코등학생 뉴스톡방 https://open.kakao.com/o/gxwn9aJ
뉴스모음 블로그 https://blog.naver.com/hwangmc88
뉴스브리핑 4/27